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잠 자기전 우유 한잔이 불면증에 도움이 될까?

by 맨땅에 헤딩0 2024. 3. 2.

잠 자기전 우유 한잔이 불면증에 도움이 될까?

 

흰 우유한잔

우리 모두는 어릴 때 우리 엄마나 할머니가 잠자기전에 따듯한 우유 한잔을 마시라고 권유해주는 모습을 기억할 것이다. 우유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우리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잠자기전 우유 한잔이 불면증에 도움이 될까?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우유의 효과

우유는 단백질과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음료수로 불면증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트립토판은 우리 몸에서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만드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 중 하나로, 세로토닌은 우리 몸의 자연적인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우유를 마시면 트립토판이 우리 몸에 흡수되어 수면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우유의 영양소

우유에는 단백질 외에도 칼슘, 마그네슘, 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우리 몸의 건강과 함께 수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칼슘은 신경근육 기능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이며, 마그네슘은 신경통과근육의 이완을 도와줌으로써 수면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의 내분비계통에 영향을 주어 수면을 개선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우유의 카페인 함량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우유를 마실 때 카페인 함량을 고려해야 한다. 커피나 홍차 등에 함유돼 있는 카페인은 수면을 방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잠자기전 우유를 마시는 것이 오히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유 외에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음료수는 피하고 오히려 차가운 우유나 온실에서 일반적인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다.

결론

잠자기전 우유 한잔이 불면증에 도움이 될지 여부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유에 함유돼 있는 트립토판과 칼슘, 마그네슘, 포화지방산 등의 영양소는 수면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카페인 함유량에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잠자기전 우유를 마시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의 몸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수면을 위해 우유 외에도 규칙적인 수면 패턴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